합격자 수기

제38회 차량손해사정사 (차량대물)

성창욱 0 2097

 안녕하세요. 이번 제38회 차량손해사정사 합격자 성창욱입니다. 우선 자격증 합격에 도움을 주신 밀레니어코리아손해사정 이동진 대표님께 감사드립니다.

 

 

 현업에서 실무를 병행하며 공부를 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제가 짧은 준비기간(6개월)에도 불구하고 동차합격을 할 수 있었던 노하우가 밀코전문학원에서 차량손해사정사를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짧은 수기를 올립니다.

 

1. 1차 시험(객관식) - 보험계약법, 손해사정이론, 보험업법

 

 가장 중요하고 어렵다고 말하는 보험계약법은 익숙치 않는 단어와 복잡한 논리로 인해 모두들 힘들어 하시는데, 전 보험계약법의 책을 한 번도 정독한 적이 없습니다. 모든 것이 그러하듯 일단 익숙해져야 합니다. 밀코보험학원에서 제공하는 동영상을 아침에, 저녁에, 자기전에 이렇게 들으세요 그냥....이해가 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보험계약법(상법중 보험계약편)를 외우려하지 말고 그냥 책보듯 100번 이상 읽으세요.. 2개월 정도 지나면 눈과 귀가 열립니다. 그 다음 책과 기출문제, 최근 이슈가 되는 대법판례를 보세요. 책을 먼저 보면..... 결국 지칩니다.

 - < 숫자와 관련된 몇년 이내, 몇 개월 이내등의 법조문, ~으로 본다, ~으로 추정한다, ~ 취소, 해지, 해제, 강행법규, 그리고 보험계약법은 보험계약자와 피보험자(즉, 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제정된 것이다> 만 조금 신경쓰시길 바랍니다.

 

 손해사정이론은 이동진 대표님이 저술하신 조그만 파란색 책자가 있습니다. 그거만 보세요... 한 5번 정도 정독하시고 손해사정에 관한 큰 틀만 이해하신다음 기출문제를 풀어보시면 됩니다.

 - < 보험회사가 자선사업단체는 아니죠? 개인이 보험금을 갹출하여 우연한 사고에 대비하는 것으로, 그 보험이 유지될려면

다수의 우량한 가입자와 부당한 보험금 지출을 막기 위한 제도적 장치, 가령 이중이득금지, 잔존물대위, 실손보상의 원칙등이 지켜져야 하겠죠.... 이런 것을 공부하는 것이 손해사정이론으로 실무에서 가장 필요한 부분입니다!> 소설책 보듯이 그냥 읽으세요...

 

 보험업법은 말그대로 보험회사 설립 및 인허가등과 관련된 법으로 손해사정사와 관련된 조항도 여기에 있죠... 미리 공부하지 마세요 절대로! 그냥 시험 2주전, 책을 2번 정도 읽으세요... 물론 외워지지도 않고 읽어지지도 않죠? 그래도 2번 정도 억지로 읽고,

 - < 기존 기출문제 6회 분량을 출력하여 그냥 풀어보세요.... 틀리든 맞든 체크하면서 외우세요.... 그리고 시험장에 가시면 됩니다. 시험지를 보시면 답이 그냥 보일 겁니다. >

 

 저의 1차 공부 방법이었으며 평균 90점 나왔습니다.


 

2. 2차(서술식) - 자동차구조와 정비이론 실무, 자동차보험 대물 이론과 실무


 대물이론과 실무는 말그대로 실제 보험회사가 사용하는 표준약관, 특별약관, 손해사정 및 과실적용, 보험금 지급계산을 다루는 것으로 무엇보다 약관내용이 중요하기 때문에 약관을 외워야 합니다. 보험사마다 약관이 조금씩 다르지만 표준약관은 동일합니다.

 

 대부분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고 있을텐데 보험약관 받으셨죠? 그 책자에 필요한 내용 다 들어 있습니다. 동영상 강의를 자주 들으시면서 꼭 필요한 부분은 쓰시면서 외우셔야 합니다. 그리고 글을 쓴다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손목도 아프고 손가락도 아프고 마비가 되서 답지를 쓰지 못하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기존 6회 정도 분량의 기출문제를 직접 풀어보세요... 사전 연습이 필요합니다. 전 2회 기출문제 분량 정도만 직접 풀어봤는데 결국 누가 더 많이 쓰냐가 중요하더군요.... 손목이 마비가 와서 못 적은 문제도 있었네요....

 

 

 자동차구조 및 정비이론.... 그야말고 시간이 가장 많이 필요한 과목입니다. 저는 전산을 전공했지만 평상시 자동차 및 정비, 튜닝에 관심이 많아 틈틈히 지식을 쌓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알고 있는 것을 정확하게 답지에 적는다는 것은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였습니다.

 

 자동차가 전공이 아니신 분들은 힘드실수도 있는데, 밀코를 믿고 강사님이 강의하시는 동영상을 듣고 듣고 또 들으세요.. 그 다음 책자를 틈틈히 보시되, 자동차의 역사라든지 오래된 것은 과감히 패쓰하시고 인터넷을 통해 책자에 없는 자동차 관련 최신동향, 신기술등을 읽으세요... ( 이런 부분의 지식에 의해 합격의 당락이 결정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자동차란 기계장치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자동차가 움직이려면 연료(경우, 휘발유)가 있어야 하고 그 연료를 태워 운동에너지를 발생시킬 내연기관(디젤, 가솔린, LPG), 그 발생된 동력을 바퀴에 일정한 속도로 전달하고 조절할 수 있게하는 CV조인트와 트랜스미션... 바닥에 가장 먼저 닿는 타이어, 차량이 안전하게 직진 선회할 수 있도록 해주는 조향장치, 서스펜션... 타고 남은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촉매, DPF등등....

 

 부분부분 공부하시더라고 꼭 전체적인 그림을 완성해보세요... 그러면 다시 세세한 부분을 알고 싶을 것이고 그 공부가 또 도움이 됩니다. 강주원의 자동차 홈 www.jwkang7.wo.to  여기 자동차 구조에 관한 영상 및 자료가 많으니 참고하세요.

 

 시험 한달전에는 역시 기출문제를 직접 풀어보세요... 모르면 기존의 표준답안을 보고 따라 쓰시면서 외우세요... 쓰느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모르는 문제가 나와도 당황하지 마시고 아는 부분이라고 적으세요... 옆에 거리낌없이 답안을 작성하시는 분... 애국가를 적고 있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

 

 

3. 맺음말

 

  손해사정사는 법에서 직업을 규정하고 있는 몇 안되는 자격증이죠... 그 만큼 어렵지만 합격하였을 때 보람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부하시다 모르는 점이 있으면 넘어가지 마시고 강사님에게 메일로 수시로 물어보세요. 재작년 멀리 부산까지 오셔서 강의해주신 이동진 대표님께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 수험생분들 밀코보험전문학원에서 꼭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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