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차 불합격, 2015년 합격(차량대물-재수)
2017년 1차 합격 2차 불합격, 2015년 2차 합격 수기입니다.
1. 1차시험 준비
1차시험은 객관식 시험으로 보험계약법, 보험업법, 손사이론 3과목이 시험 과목으로 준비는 1월부터 하였습니다.
- 보험계약법
보험에 대해 전반적인 틀을 잡게해주는 과목으로 공부양도 많고 시험에는 판례위주 문제들이 많아 당락을 좌지우지하는 과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5회독은 해야하며 시험 2주전에는 최신 대법원 판례 위주로 공부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문제에 나오는 판례는 정확히 어떻게 결과가 나왔는지 알아야 정답을 맞출 수 있으며 판례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기때문에 교과서 내용만으로는 시험문제를 다 풀기에는 난감한 면이 있습니다. 기출문제를 풀어보며 감을 잡고 중복문제는 배제하면서 공부량을 최적화하였습니다.
- 보험업법
단순 암기과목으로 시험 4주전부터 바짝 공부하였습니다. 오래 공부해도 단순 암기라 금방 까먹으니 강의를 빨리 듣고 중복문제나 출제 가능성이 낮은 부분은 제외하고 단어, 숫자 등을 달달 외웠습니다. 단순 암기과목이라 시험보기 한달 전에 달달 외워야 효과가 좋습니다.
- 손사이론
보험계약법과 중복되는 내용이 많은 과목이면서 손사이론에서만 나오는 이론적인 내용이 담긴 과목입니다. 키워드 및 핵심내용을 위주로 읽었고 막상 시험에서는 난이도가 약하게 나왔었습니다. 2014년부터 2차시험으로 나오던 과목이 1차 객관식 시험으로 나오니 보험계약법 공부가 어느정도 되고 손사이론을 공부하시면 회독도 빨라지고 내용 이해도 수월한 과목으로 2개월 정도 공부하시면 합격컷을 넘을 수 있는 과목입니다.
- 종합
1월~4월까지 공부한바 제 점수는 토탈 평균 62.5로 턱걸이 합격하였습니다. 불안하다 싶으시면 12월부터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월~2월 두달은 보험계약법에 투자를 많이 하였습니다. 강의량이 많고 범위가 넓어 투자를 많이하고 2월말부터는 손사이론을, 3월말부터는 보험업법을 공부하였습니다. 손사이론과 보험계약법은 이동진 교수님의 강의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2. 2차시험 준비
2차시험과목은 대물실무, 자동차정비구조 총 2과목으로 1차시험과 달리 한 가지 책만봐서는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특이 올해 경우에는 실무적인 문제가 많이 나와 실무참고서, 교재, 이외 관련 책을 두루두루 보셔야 막상 시험에서 허를 찌르는 문제가 나와서 차분히 풀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무하면서 한 권만 회독하기도 벅차지만 적어도 교재와 실무참고서는 두루두루 보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2차시험은 서술형 과목이기 때문에 혼자 줄줄이 쓸 수 있을때까지 머리속에 들어가야 하는 것이 포인트라 3회독까지는 전반적인 교재의 내용을 이해해야하고 중복문제만 배제하고 직접 쓰는 연습을 많이 해야합니다.
2015년 2차시험은 정말 예상외의 문제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따라서 가능성이 낮다고 생각되는 부분도 소홀히하면 안됩니다.
- 대물실무
올해에는 이론적인 내용보다 실무적인 문제가 많이 나왔습니다. 기본적으로 교재는 7회독 이상은 해야하며 실무참고서는 교재에서 나오지 않는 내용이나 가끔씩 나오는 실무사례를 보시는 게 좋습니다. 교재는 10회독 이상, 실무참고서는 교재에 없는 부분을 살펴보며 3회독 이상 하였습니다.
- 자동차정비구조
먼저 저는 자동차 비전공자로 자동차정비구조 책을 읽는 자체가 고통스러웠습니다. 용어가 눈에 잘 안들어오고 억지로 암기하려해도 금방 까먹어서 시간투자를 가장 많이 하였고 봐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으면 유투브 동영상으로 작동원리를 보면서 이해하였습니다. 시스템쪽은 원리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야 명칭, 역할, 기능 등을 외우기 수월하였습니다.
단순 암기부분은 여러 번 읽고 책가리고 계속 써보면서 외웠습니다. 도장, 판금쪽도 이해가 되지않아 동영상으로 흐름을 파악하고 외웠습니다. 도장, 판금쪽은 매년 기출되는 부분으로 교재뿐만 아니라 자동차기술연수소 교재도 두루두루 읽었던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리하면 저는 자동차 비전공자로 전반적 내용 숙지가 너무 힘들어 시간투자를 많이 하였고 무조건 원리가 이해될때까지 인터넷에서 찾아서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외우기 시작하였습니다.
눈으로 어떤 것인지 확인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 회독수만 늘려봐야 아무런 도움도 안되고 다 까먹었습니다.
따라서 3회독까지는 전반적인 내용을 보고 모르는 것은 체크해서 어떤 원리나 구조인지 정확히 확인후 회독수를 늘리는 것이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 종합
실무 47.XX점, 자동차 66.XX점 평균 57점으로 시간투자를 많이 한 과목이 점수가 더 높게 나왔습니다.
시험지를 받고 문제를 쭉 읽는데 정말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많이 나와 충격받고 10초동안 정신이 혼미하였습니다.
마음을 정리하고 문제 의도를 확인하고 차분히 기억력을 끄집어 내며 최대한 내용을 쓰고 모르는 문제가 나와도 어떻해서든 양을 풍족히 채웠습니다.
일하면서 공부하는 것은 참으로 힘든 일이지만 2차시험은 암기량과 넓게 보는 것이 승부수로 틈틈이 집중력있게 공부하시면 합격의 길을 걷는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