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 수기

신체손해사정사 합격수기

한oo 0 1049

합 격 수 기

 

 

신체손해사정사 시험을 준비하게 된 계기는 법학을 전공하고 법무 분야에서 일을 해 온 경험 상 계약자 내지 피보험자와 만나 사고조사 내지 약관 해석 보험금 산정이라는 일련의 과정이 적성과 활동성에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2. 의학 이론

 

신체손해사정이기에 의학이론 시험은 기본이라 생각하게 되었으며, 시험을 위하여 우선 근육 명칭, 뼈의 구조, 장기의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 등을 이해하고 상해와 질병의 서로 다른 각 원리를 파악하여 하였으며, 문제를 많이 풀어 보았습니다. 특히 채점 배정 상 장문을 쓰려 하기 보다 핵심 키워드 위주로 간략하게 답안을 작성하였습니다.

 

3. 배상책임보험 및 근재보험

 

민법 상 배상책임의 원리를 기본적으로 숙지하고 일반배상책임보험의 표준약관에 근거한 보험금 산출 방식과 근재보험의 표준약관에 근거한 보험금 산출 방식을 비교하여 이해한 후 각각의 배상책임보험의 특징을 구분하여 정리하였으며, 특히 답안을 작성할 때 보험금 산출 과정의 논리적 귀결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4. 3보험

 

3보험은 의학이론과 병행하여 같이 공부하는 방식을 가졌으며, 세부적으로 상해보험과 질병보험의 근본원리를 구분한 후 사망, 후유장애, 실손보험 등의 각각의 특징을 이해하고, 상해질병보험의 표준약관 상 후유장해 분류표와 실손보험의 표준약관 상 산출방식과 면책사항은 기본적으로 암기하였습니다. 특히 답안을 작성할 때는 표준약관에 근거하여 키워드 중심으로 간략하게 기술하였습니다.

 

5. 자동차보험 대인배상

 

자동차보험 대인배상은 우선 일반배상책임보험과 비교하여 특징을 파악하였고, 자동차보험 대인배상의 법리를 기본적으로 숙지하였으며, 표준약관을 거의 암기한 후 민법 상 손해배상액 산출 방식과 비교하였습니다.

답안 작성 시 가장 중점을 둔 것은 논리적 귀결이었으며, 자동차 보험은 사례가 다양하기 때문에 기출문제와 다수의 문제를 풀어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6.

 

신체손해사정사 2차 시험을 위하여 기본적으로 표준약관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며, 이를 위하여 3회독 이상 기본서와 표준약관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표준약관을 구성하는 법리 파악과 산출방식의 암기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0 Comments

고객센터

10:00~18:00

02-6273-0139

  • 입금계좌
  • 하나은행 : 262-910017-23204
  • 예금주 : 밀레니엄코리아손해사정(주)